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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도서 > 사회과학
거침없이 교육 : 한국 교육계를 향한 날선 비판
출판사정한책방,  판형/쪽수 148*210mm/268,  출간일 2021-08-21  저자 곽노근
ISBN 9791187685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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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아직 무르익지 않은, 실명 비판의 늪에 빠지다

Chapter 1. 교육, 거침없이 비판하다

교육공무직에 대한 우리의 분노는 정당한가
이관우 충남교육청노조위원장과 News1 기사를 비판한다
교사는 학생만 가르치면 안 되는가
교사가 이태원을 간 것이 죄인가
‘정치하는 엄마들’의 무례함을 비판한다
교사는 정말 이기적인 걸까
사소한 꼬투리
밥 빌어먹기 힘들다
진보지식인 자녀의 특목고 보내기, 위선인가 - ①
진보지식인 자녀의 특목고 보내기, 위선인가 - ②
노조와 단체의 갈림길에서
일기 검사는 인권침해라는 오해와 편견에서 벗어나기
국가인권위원회가 놓치고 있는 것들
김누리 교수의 독일 교육 이야기에 딴지 걸기

Chapter 2. 교육, 돌아보다

밖에서의 민주주의, 안에서의 민주주의
교사는 꼰대일까
코로나와 함께한 6개월을 돌아보다
교사, 왜 튀면 안 되는가
왜 그렇게 승진을 하려 하는가
나는 왜 승진을 하지 않는가

Chapter 3. 교육, 교실로 들어가다

기부를 했어요!
학교 가기 싫다
똥 앞에서 한 점 부끄럼 없기를
교실에서 에어컨을 끄자는 고리타분한 이야기
사과
저자소개:저자 : 곽노근
경인교대 초등교육과 졸업. 임용 전까지 많은 학교에서 기간제, 시간제 교사로 일함. 2013년 임용 후 중산초, 상탄초를 거쳐 현재 적암초에서 근무 중.
학교에서 아이들을 직접 만나고서, 이게 대충 놀고먹으며 할 일은 아님을 느껴 그제야 치열하게 고민하고 공부하게 되었다. 조금 나아졌지만 아직 부족하다. 그래서 여전히 아이들 앞에서 자주 부끄럽다. 삶과 계급과 교육에 대한 고민의 끈을 놓지 않되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대로 살려 한다. 초등토론교육연구회 고양 모임, 서울경기글쓰기교육연구회 고양 모임을 이끌고 있다.
출판사서평:“지금 이 순간, 교육뿐 아니라 사회 전방위에 걸쳐 생산적인 논쟁이 필요하다!”

“<거침없이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10개월가량 글을 썼다. 내 나름대로는 앞뒤 안 가리고 썼다. 비판 문화가 부족한 교육계에서 불편할 수 있을 실명 비판도 대책 없이 해버렸다. … 동료 교사들의 실명을 언급하며 비판적 뉘앙스의 글을 쓸 땐 꽤 불편했다. 비판 문화에 취약한 한국 사회에서 서로 언제고 얼굴을 봐도 이상할 것 없는 이 좁은 교직 사회 속 동료 교사를 비판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었다.”

이 책은 비난이나 인신공격이 아닌 비판이라는 관점 하에서 읽으면 저자의 의도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먼저 1장은 교육공무직, 교사의 자질, 정치하는 엄마, 진보지식인, 노조, 일기 검사, 국가인권위원회를 비판의 시점에서 바라본다. 2장은 민주주의, 교사의 꼰대 마인드, 코로나19, 학교 내 승진이라는 키워드를 드러내고서 이를 조목조목 비판한다. 마지막 3장은 학생들의 입장에서 좀 더 교육의 발전 가능성과 아쉬움을 되짚어나간다.

우리 사회에서 자신의 이름 세 글자를 걸고 당당하게 ‘실명 비판’을 할 수 있는 이가 과연 몇이나 있을까. 무엇보다 실명 비판을 하게 될 때 맞닥뜨릴 수밖에 없는 온갖 근거 없는 억측과 비난을 당당하게 견뎌낼 수 있을까. 내용상의 유블리를 떠나 이 책 《거침없이 교육》의 저자 역시 그러한 부분에서 파생되는 위험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었다.

파주의 어느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는 이 점에 대해 다소 경솔한 부분이 있었을 거라 생각하면서도 ‘공인’들을 감히 비판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공인인 그들은 비판받는 것이 업이라 할 만큼 비판에 열려 있어야 하고 열려 있을 것이라 믿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료 교사들의 실명을 언급하며 비판적 뉘앙스를 드러낼 때는 불편했다고 한다. 비판 문화에 취약한 한국 사회에서, 특히나 언제고 만날 수 있는 교직 사회 속 동료 교사들을 비판했기 때문이다. 비판이 아닌 비난이나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농후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문제 때문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첫째, 전반적인 비판 문화, 토론 문화가 충분히 무르익지 못했기 때문이다. 둘째, 자신의 글과 비판 또한 제대로 성숙하지 못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가 차분한 반박이 아닌 감정적 대응으로 일관할지 모르는 실명 비판의 길에 들어선 저자의 글이지만 건설적이고도 발전 가능성의 입장에서 견지했을 때 이러한 토론 문화의 형성이 우리 사회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을 되새기지 않을 수 없다.
서지정보:책소개, 저자소개, 출판사서평, 목차
공정세상, 바른 교육을 꿈꾸는 어느 교사의 이유 있는 독설
“서로가 서로의 실상을 모르는 건 피차 마찬가지일 터. 단, 그 시선이 비난과 갈등을 넘어 서로를 이해해보려는 시선이었으면 좋겠다.”

실명 비판은 쉽지 않다. 먼저, 전반적인 비판 문화, 토론 문화가 충분히 무르익지 못했다는 걸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많은 이들이 아주 사소한 비판도 받아들이지 못한다. 비판에 동의하지 못하겠다면 차분히 논리적으로 다시 반박하면 될 일인데, 차분한 반박 대신, 감정적 대응을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감정적 대응은 이후 생산적인 논의를 불가능하게 한다. 비판과 반론, 재반
론이 인신 공격적 언어로 변질되지 않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 경우를 나는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SNS상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지식인들이 비교적 문장을 다듬으며 펼친 논쟁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심지어 ‘실명 비판’을 처음 제대로 하기 시작한 강준만 교수조차도, 얼마나 많
은 거친 언어들 속에서 논쟁을 벌여왔던가.
-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의 분야는 교육이기보다 정치 ㆍ 사회에 가깝다. 교육계를 향해 날카로운 문제의식을 제기하지만 ‘실명 비판’이라는 키워드를 전면에 내세워 정치 ㆍ 사회 ㆍ 문화 ㆍ 경제 등 전방위에 걸쳐 담론을 형성하자고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평소 ‘비판적 지식인’들의 글을 동경했던 저자는 서울경기글쓰기교육연구회에 함께하면서 다양한 글들을 써 내려가기 시작했다. 이후 교육공무직 처우 문제에 대해 다룬 글 ‘교육공무직에 대한 우리의 분노는 정당한가’가 〈에듀인뉴스〉에 실리면서 본격적으로 인터넷 교육논객으로 활동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결과물이 바로 10개월가량 쓴 코너 〈거침없이 교육〉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한 바로 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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